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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인터넷 쇼핑몰 디자인

인터넷 쇼핑몰 구매결정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GS Real Design 2013. 2. 27. 11:56

인터넷 쇼핑몰 구매결정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요약

구교봉.권광현 /경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강의 전담교수.창원대학교 경상대학 회계학과 교수/국제회계연구 제 15집(2006년 8월 31일)

 

인터넷 쇼핑몰 구매결정 요인으로

쇼핑몰 신뢰성, 쇼핑몰 편리성, 쇼핑몰 인지도, 쇼핑몰 디자인을 설정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 재구매 의도에 있어서 영향요인을 파악해보고 특히 인터넷 쇼핑몰 신뢰성, 쇼핑몰 편리성,

쇼핑몰 인지도, 쇼핑몰 디자인이 고객만족과 쇼핑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쇼핑몰을 통한 고객만족과

쇼핑몰 충성도가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인터넷 쇼핑몰 재구매 의도에 대한 실증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이 대체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세부적으로 논의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고객만족에서는 쇼핑몰 신뢰성, 쇼핑몰 편리성(편의성), 쇼핑몰 디자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쇼핑몰 인지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쇼핑몰의 시각적인 요인이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지도가 높은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거나 차별화가 되어 있어도 고객이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 충성도는 쇼핑몰 신뢰성, 쇼핑몰 편리성, 쇼핑몰 인지도, 쇼핑몰 디자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구매방법, 체계적인 디렉토리, 인지도가 높은 쇼핑몰의 경우 이용 빈도가 높고,

쇼핑몰 디자인이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쳐 빈번하게 이용하는 쇼핑몰을 통한 구매 및 쇼핑몰을

타인에게 추천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쇼핑몰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 구입 후 만족 및

기대치를 충족시키게 되며, 해당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게 되어 자주 방문 및 제품구매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넷째, 인터넷 쇼핑몰 충성도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을 통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구매를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다섯째, 쇼핑몰에 대한 고객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이 제공하는

서비스 만족이나 구매 후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재구매 의도 욕구가 발생할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재구매 의도에 있어서 구매 후 고객만족과 쇼핑몰 충성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쇼핑몰에 대한 신뢰성, 편리성, 인지도 ,

디자인이 성공전략임을 제시하였다.

 

둘째, 구매 후 고객만족이 당해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짐을 검증함으로써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제품 구매 후 불만족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품의 질이나 가격, 신속한 배송이 요망된다.

 

셋째, 고객만족과 쇼핑몰 충성도는 쇼핑몰에 대한 신뢰, 이용 편의성, 인지도가 높은 쇼핑몰 컨텐츠 등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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