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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디자인원칙들

IBM 디자인 원칙

GS Real Design 2013. 2. 25. 11:28
IBM 디자인 원칙

소프트웨어는 사용자를 위해  작업을 단순화하고 총체적인 긍정적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디자인 되어야한다.
철저하게 사용자의 목적을 이해하고 이러한 목적을 염두해 두고 소프웨어 디자인에 임하는 것이고객이 만족할 제품을  성공적으로 제공하는 최상의 방법이다.
다음의 핵심원칙을 소프트웨어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확인하고 실행한다면, 시장에서 눈에 띄는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제품대상 도메인의 개념은(예를 들면 시스템 관리)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 명백하게 중심이 되어야 한다
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체 간의 관계를 정확하게 해야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학습할때
도메인에서의 이전 경험에 의존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함을 유지하라!
Keep it simple
사용자가 필요할때 원하는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간단히 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눈에 덜띄게 배치한다.
가장 빈번한 작업이나 중요한 작업을 위한 디자인을 최적화하라.

사용자가 당신이 디자인하는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사용할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중요하다.
디자이너들은 사용경험 내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핵심 기능과 작업흐름에 대한 예측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해야한다.

 

사용자가 접근하기 쉽고 분명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라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내에 정보와 오브젝트를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볼 수 있게 디자인 하라.
인터페이스를 보이하게 할건지 숨겨놓을것인지를 사용자가 사용자가 학습하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완수 할 수 있게 디자인 하라.

 

복잡한 작업을 지원하는 경우 적절한 기본값을 사용한다.

기본값을 사용하면 많은 선택을 제공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쉽고 빠르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돕는다.

 

6.유연해져라.
Be flexible.

사용자는 자신의 고유한 요구에 맞게 응용 프로그램을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문적인 사용자에게는 제품의 주요기능보다 보조선택을 제공해야 할 경우도 있다.
또한 작업흐름상 올바른 선택을 위해 인위적으로 선택을 제한하여 한계를 정하지 마라.  
유연성은 사용자가 다양한 작업 흐름속에서 옵션을 선택하고 기본값을 수정시키는 것을 향상시킨다.

 

7.사용자에게 작업에 도움이 되는 상황에 맞는 유익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라.

사용자가 테이터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작업행위를 할때 최소한의 경고가 필요하다.(이상적으로는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 해야하는 것이 적절하다.) 평균적인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적절한 피드백과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8.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고 동일한 결과를 낳는 기능은 동일하게 보이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동작의 효과에 표현방식을 바꾸는것을 피하라. 불가피할 경우 변화에 대해 사용자가 분명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라

9. 작업취소와 다시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라
응용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실수를 해도 다시 실수를 다시 원상복구할 수 있게 하여,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한다.

10.업계 표준 사용자 인터페이스 규칙(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우리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예측가능하게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해야한다.
이미 표준이된 선택한 개체를 복사하는 Ctrl+C같은 기능은 관례를 따른다. 사용자가 디자인 패턴 및 지침을 다시 배울 필요 없게 공통적인이고 일반적인 규칙을 따라 디자인 한다.
11.항상 타겟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제품을 디자인 하라.

사용자가 수행할 역할을 확인하고 정의내리기 위해 페르소나를 개발하여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용자의 전형적인 작업흐름을 기반으로 디자인한다면 사용자는 즐거워 할 것이다. 

 

12. 기능추가를 가급적이면 피해라
모든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이미 나열된 광범위한 선택에서 선택의 집합을 추가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기억하라.  너무많은 선택은 사용자를 압도 할 수 있다.
13.다른지역에 맞춰 새롭게 디자인 할 필요없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하라.
예를 들면 선택 폼버튼이 너무 촘촘하게 디자인되어 독일어같이 긴단어를 수용할 공간이 없게 디자인 하지 마라.
14.장애인을 고려해서 디자인 하라
많은 사용자들이 마우스와 조이스틱으로 사용하는 것에 신체적 제한이나 시각적인 제약이 있을 수 있다
15.사용자가 도움이 필요할때 맥락상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게 디자인 한다.
사용자가 작업을 완수하기 위해 번번히 도움말을 조회 하지 않게 해야한다.
16.좋은 시각디자인을 통해 오브젝트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시각디자인의 목표는 모든 측면의 디자인 원칙을 응집하여 표면화 시키는 것이다.
시각디자인은 사용자 모델을 지원하고 모호성없이 기능을 전달해야한다. 시각디자인은 장식이 주가 되지 않고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최종 결과물은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친숙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17.시각적 단순함과 명료성을 촉진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하라
다음과 같은 시각디자인 원칙을 따른다면 좋은 디자인을 창조하는데 도움을 줄것이다.
감하는 디자인 :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에 직접적으로 기여하지 않는 시각적요소를 제거 함을로써 혼란을 감소시켜라.(사용성을 높여라)

시각적인 계층
: 사용자 작업의 중요도를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시각적 계층구조를 수립한다. 중요한 요소는 두드러지게 표현하고, 작업의 중요도는 눈에 띄는 위치,명암,색상, 크기를 통해 알릴 수 있다.

행위유발
: 사용자가 쉽게 결정할 수 있게 요소를 표현하는 것이 좋은 어포던스이다. 실제사물을 모방하는 방식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시각적 계획 :
사용자모델을 매핑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도록 시각적 구조를 디자인 하라 . 단지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여백을 제거하지 마라. 여백은 시각적으로 사용자에게 숨쉴 여유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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