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Design

GUI디자인 원칙 본문

UI&UX/디자인원칙들

GUI디자인 원칙

GS Real Design 2013. 3. 7. 10:12

 

1.메타포 metaphor

메타포를 사용함으로써 주변 세상에 대한 사람들의 지식을 이용하여 제품의 개념과 특징을 전달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사무실에서 종이 서류의 보관을 파일폴더를 사용하는 것에 착안, 파일 폴더처럼 보이는 컴퓨터 폴더에

컴퓨터 문서들을 저장하는 것이 사용자에게는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이처럼 실생활의 대상물들을 컴퓨터화면에 옮겨 놓은

아이콘들은 실세계의 메타포로서 인터페이스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메타포의 활용은 문화적, 언어적 장벽들을 자연스럽게 극복하게 해준다.

 

2. 직접조작 Direct Manipulation

직접조작은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에 의해 묘사도니 객체를 직접 제어하고 있는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으로부터 물리적인 결과를 기대할 뿐만 아니라 반응이 나타나기를 바란다. 화면 전환시 로드될 때

적절한 애니메이션은 요구된 행동이 실행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3. 보고 선택하기 See-and Point

이 원칙은 디지털 제품이기 때문에 LCD디스플레이상의 내용을 보고 선택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때 사용자는 스크린 화면과

상호작용하며 제공되는 내용을 파악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상호작용에서 사용자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스크린상에서

볼 수 있고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을 지정할 수도 있다.

 

4. 반응과 대화 Freedback and Dialog

사용자에게 시스템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계속 알려 주어야 한다. 작업을 수행 할 때 반을을 가능한 한

즉각적으로 제공하여 시각적 혹은 청각적 신호로 제공한다.

 

5. 관대함 Forgiveness

관대함을 기본으로 제작해 사용자들이 편안하게 제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시스템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편안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6.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 Aesthetic integrity

정보의 시각적 표현이란 정보를 잘 조작하여 시각디자인 원칙에 일치함을 뜻한다.

그것은 곧 시각정보가 스크린 상에서 우수하게 보이고 디스플레이 기술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너무 많은 버튼이

디스플레이 되거나 너무 복잡한 아이콘은 사용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인터페이스의 유용성을 보강하기 위해

그래픽 요소들을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개념을 나타내는 데 있어 임의적으로 그래픽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도록한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기대하는 행동에 그래픽 요소를 맞추고, 버튼은 옆으로 살짝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눌려지는 것처럼

보이도록 한다.

 

7. 사용자에 대한 이해

사용자가 누구인지를 확인하고 그들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므로 대상 사용자로 하여금 프로토타입과 개발될 제품들을

테스트하도록 한다. 사용자의 반응에 귀 기울여 그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컴퓨터 능력이 아닌, 사용자와 사용자 능력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8.접근 가능성 Accessibility

불특정 다수를 사용자로 선정하지 않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개발자가 상상한

평균 사용자와의 다른 대상 층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제품개발 과정 시작단계부터 대상 사용자의 문화적,

언어적 요구와 기대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9.조직성

조직성이란 사용자에게 일관성 있는 개념적 구조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무질서와 혼란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조직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GUI디자인에서 일관성, 스크린 레이아웃, 항해성 등의 하부 원칙들이 지켜져야

한다. 일관성은 디스플레이 상에서 시각요소들을 일관성 있게 구성함으로써 이루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실세계에

근거한 은유적 요소들을 사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것이 사용자가 예측할 수 있도록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물론

경험에서 오는 지식으로 시스템 사용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10. 경제성

경제성이한 최소한의 실마리로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경제성의 개념은 간결성, 명료성의 하부 원칙과 함께

중요한 정보를 다른 정보와 차별화시키고 강조함으로써 달성되어진다. 간결성이란 디자이너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만을 디자인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사용자에게 한 번에 너무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명료성은 디자인된 모든 요소들의 의미가 모호하지 않음을 뜻한다.

 

출처 | GUI DESIGN GUIDE BOOK

 

'UI&UX > 디자인원칙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아이콘 디자인 팁  (0) 2013.07.24
웹사이트 디자인 10가지 지침  (0) 2013.04.27
좋은 인터랙션 디자인의 특징  (0) 2013.03.12
GUI디자인 원칙  (0) 2013.03.07
구글 디자인 원칙  (0) 2013.02.25
IBM 디자인 원칙  (0) 2013.02.25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