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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인터넷 쇼핑몰 디자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 구매결정요인

GS Real Design 2013. 3. 5. 09:12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 구매결정요인
- 지혜경,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전공 조교수.2012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 구매를 결정하기까지는 많은 영향 요인이 작용한다.

소비자는 그 제품이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혹은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 쇼핑몰은 믿을만한지,

판촉 혜택은 큰지, 그리고 지각되는 위험 요인은 없는 지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다.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최종 구매결정을 내리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관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으로 부터 매출을 증가시키고자 한다.

 

지금까지 인터넷 의류구매 결정이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룬 연구들에서

영향 요인으로 제품 요인, 쇼핑몰 요인, 소비자 요인 등이 다루어졌으나 이들 요인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지 못한 채 단일 변수 혹은 부분적 변수의 영향을 검증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갖는 선생 연구에서 미흡하게 다루어진 구매상황 요인도 고려하여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숙기에 접어든 최근 인터넷 의류사장 상황에서 한번 방문한 고객이 쇼핑에 그치지 않고

실제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쇼핑몰 업체가 관리해야 할 구매 영향 요인을 밝혀 경쟁적

시장 환경에서의 마케팅 우위를 점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인터넷 쇼핑에서의 실 구매율이 방문자의 1%에도 못 미치는 상황에서(주은주, 2008),

한 번 방문한 고객이 쇼핑에 그치지 않고 실제 구매해갈 수 있도록 적절한 운영 정책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쇼핑몰 운영자들은 제품의 표현적 속성 및 물리적 속성의 장점이 최대한 부각될 

수 있도록 제품이 다른 옷과 어떻게 잘 조화되고 착용 용도에 맞는 지, 구매자의 이미지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지 등을 보여주는 다양한 코디 및 착용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이 기본적으로 양질의 품질을 갖추고 있음을 봉제 상태, 색상, 내구성, 소재, 사이즈에 대한

설명에서 보여줄 수 있어야 하겠다. 또한 인터넷 구매에서는 실제 착용해 보거나 만져보지 못한

상태에서 제품 사진만으로 구매욕구가 자극되고 구매결정이 이루어지므로 제품 사진의 구도나

배경을 효과적으로 연출하여 제품을 보다 매력적으로 보여 줄 수 있어야 하겠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에게 반응이 좋은 이미지 컨셉 및 제품 레이아웃을 조사하여 이를

사진 촬영활용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소비자들은 쇼핑몰에서 풍부하고 유익한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상품 카테고리 분류나 검색의 편리함을

느낄수록 구매 욕구를 더 가지므로 상품과 관련한 유용한 쇼핑 정보,

예를 들어 판매 제품과 유행 경향과의 관련성, 제품 관리 방법, 구매자가 소유하고 있는 다른 옷과의

적절한 조화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가 해당 제품의 구매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느냐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쇼핑객들이 여러 제품을 탐색할 때 쇼핑 제품에 대한 중요성 정도를 체크하게 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쇼핑몰 운영자들은 이 정보를 활용하여 문자나 이메일로 추가적 정보나

판촉혜택을 제공하여 구매유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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